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모기에 물렸는데 붓는다면 '이것'을 의심해보세요!

등록일
2024.08.01
조회수
1,073

 

여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 모기. 

모기때문에 밤잠을 설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서울시의 모기예보제에 따르면 2024년 6월 서울시 평균 모기 활동 지수는 가장 높은 단계인 4단계(불쾌)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4단계는 야외에 모기 유충 서식지가 50~100% 범위로 형성된 단계로, 집안에 침입하는 모기가 5~10마리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밖에서 10분 이상 머무르면 5마리 이상의 모기에게 노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모기에게 물리는 확률도 높아지게 되는데요.

 

 

보통은 모기에 물리면 간지러움을 느끼게 되는데 간지러움뿐만 아니라 붓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나요?

 

만약 남들보다 유독 많이 부어오르고 가려움이 오래간다면 모기 알레르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모기 알레르기는 모기의 타액 속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단백질인'히루딘'에 의해 발생되는 피부염으로 물린 자리가 크게 부어오르고 발진이나 물집 혹은 열감이 이어지는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모기 알레르기가 있다면 모기에 물린 뒤 그대로 방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간지러움을 해소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긁다가 

세균에 감염되면 봉와직염같은 2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봉와직염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영유아나 소아,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쉽게 발병합니다.

 

심할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모기에 물린 직후 숨이 차거나 어지러움, 구토나 기침, 빈맥 등의 증상이 없는지 확인해 보세요.

 

 

모기 알레르기에 가장 좋은 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죠.

 

땀은 모기를 유인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땀을 흘렸다면 반드시 샤워를 하고, 긴 옷을 입거나 모기 기피 스프레이를 뿌려 모기를 피해주는 게 좋습니다.

모기에 물린 후 붓기가 있다면, 온찜질이나 냉찜질로 가려움을을 완하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건 

규칙적인 수면과 가벼운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증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여름철 나를 괴롭히는 모기!

모두 피할 수 없겠지만 모기에 물리는 것을 최대한 예방하면서 건강한 여름을 나시기를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