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실천하는 나눔으로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사회공헌 나눔소식

나눔소식

제5회 자생 신준식 장학금 수여, “인술을 꿈꾸는 한의학도들에게 꿈과 희망을”

등록일
2026.02.04
조회수
97

자생한방병원(병원장 이진호)이 지난 3일 경기도 성남시 자생메디바이오센터에서 ‘제5회 자생 신준식 장학금’ 장학증서 수여식을 진행했습니다.

 

‘자생 신준식 장학금’은 미래 한의계를 이끌어갈 우수 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장학사업으로, 지난 2022년부터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설립자인 신준식 박사는 한의학의 세계화와 후학 양성에 기여하고자 사재를 출연해 본 장학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임직원들이 '자생 신준식 장학금' 장학생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전국 한의과대학 추천 거쳐 12명 선발… 총 1억2천만 원 지원

올해 장학생은 전국 12개 한의과대학 및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추천과 심사를 거쳐 총 12명이 선발됐습니다. 선발 과정에서는 발전 가능성, 경제적 사정, 대외활동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됐으며, 장학생들에게는 등록금 1년 전액과 장학증서가 수여됐습니다. 이번 장학금 규모는 총 1억2천만 원입니다.

 

아울러 장학생들에게는 국내외 의료 전공 학생들과 함께 한의 치료법 교육과 실습을 받을 수 있는 ‘JS리더스(JS Leaders)’ 인턴십 참여 기회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자생한방병원 측은 심사 과정에서 장학생들이 보여준 한의학 발전을 위한 실천 의지와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이 ‘자생 신준식 장학금’ 장학생에게 장학금과 장학증서를 전달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어려움 속에서도 한의학의 길 선택한 장학생들

이번에 선정된 장학생들은 각기 다른 환경 속에서도 한의학도의 길을 향한 의지와 사회적 가치 실천을 함께 보여준 인재들입니다.

 

한 장학생은 19세에 의과대학에 합격했지만 등록금 부담으로 진학하지 못한 뒤, 군 전역 후 독학으로 한의과대학에 입학해 4학기 연속 학과 수석을 차지했습니다. 해당 학생은 “이번 장학금을 통해 학업과 실력 양성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한의학의 과학화·표준화·세계화를 이끄는 한의사로 성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 다른 장학생은 봉사활동 1만 시간을 목표로 꾸준한 나눔을 실천해 온 인물로, 헌혈 269회와 조혈모세포 기증 서약에도 참여했습니다. 그는 “자생한방병원이 ‘긍휼지심’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 역시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하는 삶을 실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이 ‘자생 신준식 장학금’ 전달식 후 장학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이 외에도 국가유공자 후손이 장학생으로 선발돼 의미를 더했습니다. 해당 장학생은 “독립유공자 후손을 후원해 온 자생한방병원으로부터 장학금을 받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한국어, 영어, 프랑스어, 베트남어 등 4개 국어 구사 능력을 바탕으로 한의학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한의학의 미래를 이끌 인재 성장 계속 지원”

이진호 자생한방병원 병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자생한방병원은 아시아 최초 ACCME(미국평생의학교육인증원) 인증, WHO 혁신의료기관 선정, 그리고 올해 예정된 미국 인디애나대학교 의과대학과의 공동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 한의학의 과학화·표준화·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번 장학금이 한의학 발전을 위해 정진하는 예비 한의사들에게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후학 양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자생한방병원은 농어촌 의료봉사, 글로벌 나눔 의료지원, 아동척추건강지킴이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의료봉사 분야에서는 지난해까지 누적 341회 봉사를 실시했으며, 총 수혜 인원은 5만2,461명에 달합니다. 또한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한 민족병원이라는 설립 취지를 바탕으로 생존 애국지사 의료 지원 등 다양한 보훈사업도 지속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