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허리, 발목 삐끗했을 때 이렇게 하세요!

등록일
2024.06.13
조회수
939


 

즐거운 마음으로 야외활동에 나갔다가, 허리나 발목이 삐끗하거나 접질리는 경험 있으신가요?

이를 가볍게 여기고 방치하였다가는 만성 질환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꼼꼼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오늘은 일상생활 중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허리나 발목 염좌에 대해 알아보고 삐끗했을 때 대처법과 예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발을 삐끗하거나 접질렀다고 하는 건

발목 관절이 짧은 순간 제자리를 이탈하면서 인대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거나 손상된 상태발목 염좌라고 부릅니다.

 

또한 평소보다 무리하게 움직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다

허리에 갑작스럽게 과도함 힘이 가해져 허리를 삐는 요추 염좌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염좌나 골절은 골밀도가 낮은 여성과 노인에게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각별하게 주의해야 합니다.

 


 

발목이나 요추 염좌는 비수술 치료를 통해 충분히 회복 가능한 질환으로 초기에는 약물과 물리치료 만으로도 1~2주 내에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를 놓치거나 만성화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염좌를 예방하는 베스트는 평소 염좌 예방에 신경을 쓰는 것인데요.

평소보다 움직임이 많은 날에는 미리미리 스트레칭을 통해 발목과 허리 주변 근육을 풀어주고, 

울퉁불퉁한 길을 걸을 때는 발목과 코어에 힘을 주어 천천히 걷는 것이 좋습니다.

 


 

자생에서는 약침, 침, 한약, 추나요법 등 한방 통합치료를 통해 급성 염좌 치료를 하고 있는데요.

한약재 성분을 추출, 정제하여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약침은 빠르게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경감시킵니다.

침 역시 긴장된 근육이나 인대의 경결을 풀고 통증이 발생된 부위에 기혈을 순환시켜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이 외에 한의사가 직접 수기로 틀어진 인대와 근육, 척추를 바로 잡아주는 추나요법 역시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사소한 원인과 잘못된 습관으로 허리나 발목을 삐끗해 갑작스럽게 통증이 생겼더라도 

당황하거나 놀라지 마시고,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와 휴식을 취하여 주세요.

 

기온이 오르고 활동량이 많아지는 계절, 

자생한방병원과 함께 미리 관절 관리를 시작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