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허리에 좋은 수면자세, 이렇게 해보세요!

등록일
2024.03.14
조회수
968

 

숙면은 건강을 위한 필수 조건 중 하나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면역질환 및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심지어 수명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숙면을 위해선 '자세'가 중요한데요. 잘못된 자세는 몸에 긴장을 주어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고, 척추 불균형과 통증을 유발해 척추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허리에 좋은 수면 자세란, 얼굴이 천장을 향하도록 바르게 누워 척추가 자연스러운 S자형 곡선을 유지하고, 

근육에 긴장이 들어가지 않는 자세를 말합니다.

 

수면 자세는 어릴 때부터 몸에 배어 쉽게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취하려고 노력해야 척추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잘 때 수면 자세가 쉽게 흐트러지는 분이라면 쿠션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을 취할 때 어떤 베개, 어떤 매트리스를 쓰느냐도 척추 건강에 중요한데요. 

 

똑바로 누워서 잘 땐 머리와 목의 높이를 고려하여 6~8cm 정도의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잘 땐 어깨 높이를 고려하여 10~15cm 높이의 베개가 적당합니다.

 

또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는 척추의 정렬을 방해하고, 

근육의 긴장도를 높여 온몸이 뻐근하거나 목, 허리,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딱딱한 매트리스는 허리 주의의 근육과 어깨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면 자세, 수면 환경과 더불어 수면에 좋은 아래 5가지 생활습관으로 숙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1.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유지하기

2. 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 자제하기

3. 늦은 저녁 시간 격한 운동 하지 않기 

4. 자기 3시간 전 과음&과식 금지

5. 낮 시간 30분 정도 산책하기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